[남성 방광염 증상 과 원인] 혹시 나도 방광염??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여성들이 잘 걸리는 질환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들도 방광염에 걸릴 수 있으며 흔히 걸리지 않는 탓에 남성 방광염에 대한 증상과 원인을 잘 알지 못해 고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광염에 걸리면 만성이 되기 전에 치료를 해야 하기에 소개드릴 내용과 비슷한 증상이 있으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시기를 바랍니다.
방광염 이란??
방광염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저장하고 있는 방광에 감염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성에게는 흔한 질환이며 남성에게도 발생이 되는 질환입니다.
남성 방광염 발생 원인
남성 방광염은 나이가 많은 남성이 걸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방광염은 박테리아가 소변을 배출하는 통로인 요도를 타고 전파되어 방광에서 증식하게 되어 발생이 됩니다.
남성 방광염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장 결석이나 당뇨환자의 경우
- 요도가 갑자기 좁아진 경우
- 통풍이 되지 않는 바지나 속옷으로 인하여 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은 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음)
- 소변이 마려울때 소변을 놓지 않고 참는 경우
- 전립선이 비대해진 경우
앞서 말했듯이 남성 방광염은 나이가 많은 남성에게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는 전립선이 비대해진 경우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기관입니다.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결과적으로 요도를 압박하게 되고 소변을 눌 때 방해가 되어 소변 속에 있는 박테리아들을 깔끔하게 배출하지 못하고 방광 속에서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됩니다.
남성 방광염 증상 및 특징
남성 방광염의 증상은 대표적으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은 급성으로 발생이 되며 방광이 부으면서 치골 부위에 통증이 동반되며 배뇨 장애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소변을 볼 때 잔뇨 느낌이 있거나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방광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남성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을 참기 힘듦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동반
- 잔뇨 느낌이 듦
- 미열이 나고 아랫배 통증 동반
- 소변 색이 뿌옇고 냄새가 동반
- 소변에 혈액이 섞여 있음
방광염은 재발이 높은 질환으로 방치하지 말고 확실히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으로 악화되며, 신장염이나 신우신염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만성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간질성 방광염, 과민성 방광 증후군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방광염 증상 중 해당하는 것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아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경미한 방광염 증상시 치료 방법
방광염 증상이 경미할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세균과 염증이 발생한 요도와 방광을 자주 씻어주어 세균과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음료수가 아닌 순수한 물을 마시고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과 염증이 발생한 상태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야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금주와 금연을 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이 경미한지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 확실히 알 수 있으니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병원 치료와 함께 충분한 물 섭취와 충분한 휴식과 금주, 금연이 동반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비뇨기과 방광염 진단 방법
비뇨기과에 가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이 많은 실 텐데 부담을 가지지 마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방광염 진단 방법은 소변을 채취하여 현미경 검사를 통하여 진단이 됩니다. 증상에 따라 전립선 검사도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 방광염은 전립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평소 전립선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를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이 비대해 지기 때문에 전립선 관련 영양제나 운동을 하며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은 평소 건강할 때 관리해야 제일 좋다고 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자신을 스스로 보살피기 바랍니다.
댓글